개간은 중요한 일이었다. 그러므로 개간의 문제는 국가의 권농정책과 16세기 이러한 국가를 이끌어나갔던 사림세력과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이 시기에 진행되었던 개간은 토지제도의 변천의 측면에서 다른 시대와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갖는다는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2. 조선의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16세기 사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학을 무시하고 사장을 중시하여 현실정치에 적극 참여하였다.
② 향약 실시를 주장하여 향촌 사림들의 농민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시키고자 하였다.
③ 예학과 보학을 발전시켜 신분상의 우위를 유지하려 하였다.
④ 향촌의 중소지주층으로서
16세기 말엽까지만 해도 조선 지식인들은 조선을 여진족의 상국(上國)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렇게 여진족을 열등하게 여기는 분위기는 명청교체의 흐름이 가시화되고 있었던 17세기 초에도 의연히 이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병자호란이 일어나고 결국 남한산성에서 고립된 지경에 이르렀을 지라
한국사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역사 연구 방법
* 사회 경제 사학
1) 식민사관의 정체성 극복에 가장 유리
2) 한국사의 발전을 체계화하여 역사적 보편성을 강조하려는 역사 연구 방법
3)『우리 조선의 역사적 발전의 전 과정은, 지리적인 조건․인종적인 골상․문화 형태의
외형적 특징 등 다소의 차
세기개간의 추진
1) 개간의 추진 배경
14세기 중엽부터 倭寇의 노략이 극성하여 조선 건국 초까지 계속되었다. 왜구는 일단 침입하면 해안의 村落을 노략하여 농촌의 피해가 엄청났다. 恭愍王 때에 백성들은 해변에서 50里 정도 멀리 떨어진 곳에서야 겨우 살 수 있었다. 禑王 때에는 침략이 더욱 성하
Ⅰ. 서론
우리 민족의 근세사는 민족사가 시작한 이래 감당하기 어려웠던 수난의 시기였다. 18세기 영정조시대의 문예부흥기가 말세적인 불우한 시기로 전락되더니 설상가상으로 서구열강이 한반도를 덮쳐 한국은 풍전등화와 같은 운명에 놓이게 되었다. 20세기에 들어 한국은 식민지로 전락하였고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서 론
초대 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 때는 그
세기한국의 역사교육사」, 『歷史敎育』, 70, p. 153 참조.
사회적으로 상공업이 발달하면서 전통적인 신분체제에 혼란이 오게 되고, 성리학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늘어가면서 중국사 이외 서양사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에 선교사들이 세운 배제학당, 이화학당 등의 사립학교에서 선교사